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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종교관련상식 14. 스토아

by 정가 2021. 11. 21.

그것은 헬레니즘 시대에 시작되었고 초기 로마 시대까지 인기 있었던 철학 학파입니다. 그것은 로고스로 대표되는 보편적인 이성과 스토아적 삶을 중시하며, 후에 스피노자와 다른 합리주의 철학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토아학파의 창시자인 제논, 노예 에픽테토스, 네로 황제의 스승 세네카, 로마 5현 최후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이 대표적인 스토아 철학자들입니다.

 

'스토어'라는 말은 폴리 노트라는 벽화로 장식된 아덴의 '색채 강의실'에서 유래했으며, 매장 학자들이 가르친 스토어의 철학은 기원전 4세기 말 키프로스의 제논이 시작한 것입니다. 제논이 그의 학교를 설립한 결정적인 이유는 에피쿠로스가 아테네로 이주한 (BC.30706)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에피쿠로스의 이론은 인간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세상을 기회의 장으로 간주하는 삶의 예술이었습니다. 제논은 에피쿠로스가 로고 때문에 인간이 인간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완전히 간과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주장에 분노했습니다. 그래서 Zennon은 삶에 대한 인간과 인간의 태도에 대한 질문을 가르치는 데 집중했습니다. 윤리의 주제는 스토아 철학의 시작점이기도 했습니다. 에피쿠로스의 자연주의와는 달리 인간은 코스모스를 통제하고 통일성을 바탕으로 로고 기능을 추구해야 해요. 이러한 의미에서, 스토아 철학은 "커튼 피지신젠"을 삶의 이상으로 묘사합니다. 이런 식으로 윤리와 물리학을 집단적으로 다루는 것은 스토아 철학에서 생각의 조직적 통일인 체계가 얻어야 할 의미를 말합니다.

 

이것은 기원전 3세기부터 로마 제국이 끝날 때까지의 고대 후기를 나타냅니다. 키프로스의 창시자 제논과 가난과 노동력으로 유명한 소아시아의 일원인 크레안 테스, 키프로스의 항구도시 소로 이의 크리스티 포스, 스토아 이론을 체계적으로 완성한 로도스의 파나티우스입니다.

 

스토아 철학은 고전 그리스에서 좋은 집안 배경이 아니라 국경과 외국인, 그리고 좁은 도시 국가를 넘어 지중해 연안에 영향을 미친 헬레니즘의 철학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철학적 파와 스토아 파 사이의 갈등은 첨예했습니다.

 

당대까지 철학적 이론의 일반화와 대중화에 있어서 절충주의라는 비판을 받지만, 스토아학파의 저술은 로마인을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토아학파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특히 쿠닉 학파의 영향을 받았으며, 본질적으로는 헤르쿨레이티우스적 로고와 변화의 형이상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스토아 철학의 발전은 세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시기는 스토아 철학의 창시자인 제논(기원전 336~264년)과 클린 테스, 크리스 티푸스로 대표되는 기원전 3세기 전후이고, 중세기는 파나티우스와 포세이 도니우스가 활동했던 기원전 2세기 전후입니다. [1] 1세기 로마 제국의 후반부로 세네카, 에픽테투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대표합니다. 바울의 선교를 다룬 '신약 사도행전'에는 바울이 아테네에서 선교 활동을 하면서 바울과 논쟁을 벌인 기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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